레이강의 일상

돌아온 고금리 시대, 다시 주목받는 적금 풍차 본문

생활의 팁 & 재테크 관련 이야기

돌아온 고금리 시대, 다시 주목받는 적금 풍차

naray 2022. 6. 30. 12:45
반응형

돌아온 고금리 시대,
다시 주목받는 적금 풍차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 질문에 “금리 인상은 무조건적(unconditional)”이라고 답한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지속적인 금리 인상을 시사한 가운데, 각국에서도 연쇄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있는데요.

고금리 시대가 찾아올 것이라는 예측 속, 국내에서도 적금 이자를 쏠쏠히 활용할 수 있는 고전 재테크 방법,

바로 ‘적금 풍차 돌리기’가 다시 주목받고 있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적금 풍차 돌리기,
그 배경과 방법을 자세히 파헤쳐봅니다.

인플레이션 잡기 위한 글로벌 금리 상승세


세계 경제의 중심인 미국의 강도 높은 금리 인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중앙은행(FED)은 지난 5월, 기준금리 0.5% 포인트 인상한 ‘빅 스텝’에 이어, 바로 6월 0.75% 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습니다. 7월에도 한차례 더 자이언트 스텝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물가 상승률을 잡기 위해서라면 공격적으로 금리를 조정할 연준의 기조와, ‘금리를 연 4~7% 이상 올려야 물가를 잡을 수 있다’고 관측한 연준의 보고서를 생각하면, 미국 경제를 고려한 선에서 금리 인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언론과 전문가들은 한국은행 역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자 물가 폭등이 그 이유인데요. 여기에 7월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이 단행되면, 한미 금리 역전으로 인한 원화 가치 하락과 수입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물가는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는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는 7월, 8월, 10월, 11월에 걸쳐 기준금리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람들의 안전 자산 선호 심리를 저격하는 고금리 예적금 상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요. 고금리 상품을 잘 이용해 쏠쏠한 이자를 챙기고, 안정적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적금 풍차 돌리기’ 방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풍차 돌리기'라..

조금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월 높아지는 금리를 이용한 재테크 적금 풍차 돌리기


적금 풍차 돌리기란, 매월 1년짜리 적금(또는 예금)에 새롭게 가입하여 목돈을 모으는 재테크인데요.

✔ 적금 풍차 돌리기 예시

매월 10만 원을 납입하는 1년짜리 적금 가입

- 첫 번째 달 : 월 납입금액 10만 원 적금 가입  

- 두 번째 달 : 적금 추가 가입하여 월 납입금액 총 20만 원으로 증액

- 세 번째 달 : 적금 추가 가입하여 월 납입금액 총 30만 원으로 증액

이를 1년 동안(12개월) 지속하면 적금 통장은 12개가 만들어집니다.

출처 머니톡


적금 풍차 돌리기를 1년 동안 했다고 가정하면, 첫 달의 만기를 시작으로 매월 이자가 추가된 목돈(120만 원 + 이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추후 만기금으로 다시 적금에 가입하여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적금 풍차 돌리기 장단점 파헤치기!


✔ 장점 1. 급할 땐 일부만 해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적금은 한 계좌를 이용하기 때문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해지가 불가피한데요. 풍차 돌리기 방식은 적금을 분산해 투자하기 때문에 급할 땐 필요한 만큼의 적금만 해지하면 됩니다. 비교적 유지가 쉬워 무사히 만기를 채울 수 있죠.

✔ ​장점 2. 적금이 재밌어지다! 자산관리 습관 만들기

처음에는 소액으로 저축을 시작해볼 수 있고, 이후에는 적금 만기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돈을 쌓는 재미를 알아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년간 매달 조금씩 늘어나는 저축 금액을 감당하면서 자연스레 절약과 합리적인 소비 패턴을 몸으로 익힐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 단점 1. 매달 새롭게 가입해야 하니, 번거로워

다만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일반 적금은 자동이체를 걸어주면 간단하지만, 적금 풍차 돌리기는 1년간 매달 새로운 적금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번거롭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온라인이나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여 손쉽게 가입하여 번거로움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최소 연말, 길게는 내년 상반기까지 금리 인상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금리가 오르는 요즘 같은 시기에 적금 풍차 돌리기를 통해 목돈을 만드는 방법도 좋을 것 같네요.

*머니톡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적금은 선호하지 않지만
종잣돈 마련을 위해서는 이 방법도 괜찮은 것 같아요

사실 저라면 매월 120만원을 정기예금을 넣을 것 같아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