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강의 일상

미국 IRA 구체 사항 발표 미국 기업만 22개 혜택 우리나라 배터리는 수혜 현대차 반응은 본문

생활의 팁 & 재테크 관련 이야기

미국 IRA 구체 사항 발표 미국 기업만 22개 혜택 우리나라 배터리는 수혜 현대차 반응은

naray 2023. 4. 19. 13:28
반응형

연합뉴스

IRA 전기차 세제 혜택, 미국 기업이 독식?


🔎 핵심만 콕콕
IRA에 따라 세액 공제 혜택을 받는 전기차는 미국 브랜드만이 남았습니다.
국산 자동차의 미국 내 가격 경쟁력은 약화한 한편 미국 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한국 배터리 업계에는 호재인데요.
현대차는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
인플레이션감축법(IRA, Inflation Reduction Act)에 따라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 전기차 목록이 공개됐습니다. 모두 미국 기업 전기차였는데요. 미국의 전기차 보호무역 기조로 인해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 IRA 세부 조항이란?: 작년 8월 시행된 IRA에 따라 미국은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세액 공제 형태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 세액공제 대상 차종 발표: 지난 17일 기존보다 엄격해진 기준을 통과한 세액 공제 대상 자동차 품목 총 22종이 공개됐습니다. 모두 미국 브랜드의 자동차 모델로 IRA의 자국우선주의적 성격이 표면화했다는 평가가 나오죠.

🏦 미국의 보호주의 무역: 자유무역을 외쳐오던 미국이 사실상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브랜드에 대한 규제를 선택하며 전기차 보호주의 무역이 현실화한 상황입니다.

🆘 국산 자동차에는 위기: 미국 경쟁사들에 비해 세액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 국산 자동차의 상대적 가격이 오르며 수출에 타격이 우려됩니다. 미국의 전기차 보호주의 정책이 앞으로의 국산 전기차 생산 방식, 수출 정책 방향성에 미칠 영향에 주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세액공제 혜택 전기차 목록 공개

이번 공개된 혜택 대상 차종은 총 22종으로 모두 미국 브랜드인데요. 현대차 및 기아는 물론 북미에 공장을 둔 독일, 일본의 전기차도 제외됐습니다.〽️ 혜택 대상 대폭 축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은 기존 41개에서 22개로 줄어들었는데요. 7,500달러의 세액 공제를 전부 받을 수 있는 차종은 34개에서 14개로 대폭 축소됐습니다. GM의 쉐보레 볼트·이쿼녹스·블레이져와 테슬라 모델3 및 모델Y 등을 포함합니다.

👥 전부 미국 브랜드라고?: 혜택을 받는 차종이 모두 미국 브랜드라는 점에 관심이 모입니다. 아직 북미에 생산시설을 갖추지 못한 현대 및 기아차는 물론 독일과 일본의 전기차 모델도 전부 명단에 오르지 못햇습니다.

🚗 우리는 북미에 공장도 있는데: 북미에 공장을 운영 중이며 기존 세액 공제 대상이었던 일본 닛산과 독일 폭스바겐의 차종도 제외됐는데요. 사실상 동맹국도 세액 공제 혜택에서 제외된 것이죠.



K배터리는 수혜자?

한편, 국산 배터리는 IRA의 수혜자 위치를 굳건히 하는 흐름입니다. 보조금 대상인 차량 다수가 국산 배터리를 이용하기 때문인데요.

🔋 K배터리로 달리는 미국 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 전기차에 LG에너지솔루션(LG엔솔)과 SK온이 생산하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종이 대거 포함됐습니다. 미국 브랜드의 국산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 배터리 강자 LG엔솔, SK온: LG엔솔의 경우 보조금 지급 대상인 GM의 모든 차종에 배터리를 공급 중이고, 포드의 차종 또한 LG엔솔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SK온 역시 이번 수혜 대상에 포함된 포드 사의 F-150 라이트닝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핑크빛 전망: 특히 LG엔솔과 SK온은 미국 내 생산기지를 점차 늘리며 미국 시장 내 세력 확장에 힘쓰고 있는데요. 중국산 배터리가 IRA 규제 대상에 포함되며 사용이 어려워진 까닭에 국산 배터리가 이에 대한 우수한 대체재로서 북미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견고히 할 전망입니다.



현대차의 반응

국산 전기차 강자 현대차는 이번 규제에 대응해 미국 진출의 속도를 올리고 전기차 시장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규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현대차: 현대차의 제네시스 GV70는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돼 원래 보조금 지급 대상이었는데요. 사용되는 SK온의 배터리셀이 중국에서 생산되는 바람에 이번에는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 IRA 규제에 맞추자: IRA의 보조금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핵심 광물 대부분을 미국이나 동맹국에서 조달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현대차는 배터리를 담당하는 SK온과의 협력해 IRA 요건을 맞출 방안을 찾을 예정입니다

🌿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 현대차는 2025년 완공 예정인 미국 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공장 완공을 최대한 앞당길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세액 공제 대상인 리스와 렌트 등 상업용 전기차 프로그램을 최대한 확대해 위기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by BYTE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