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강의 일상

구글 AI 챗봇 바드 한국어 지원 우선한다 삼성전자를 향한 구애인가 본문

생활의 팁 & 재테크 관련 이야기

구글 AI 챗봇 바드 한국어 지원 우선한다 삼성전자를 향한 구애인가

naray 2023. 5. 15. 12:59
반응형

출처 구글 바드 블로그

구글의 바드, 한국어부터 지원?


🔎 핵심만 콕콕

구글이 AI챗봇 ‘바드(Bard)’가 한국어와 일본어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의 검색엔진 시장과 삼성전자를 의식한 선택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한편 구글은 이번 I/O 2023에서 새로운 AI 기능과 하드웨어도 공개했습니다.


구글의 AI 챗봇 ‘바드(Bard)’가 한국어·일본어 기능을 탑재해 외국어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구글의 한국어 지원은 국내 빅테크와의 경쟁을 부추길 신호탄인데요. 바드는 구글의 검색엔진과 결합하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업그레이드된 빙과의 맞붙을 전망입니다.

💬 최초의 외국어 지원: 지난 10일(현지 시각) 구글이 I/O 2023(연례개발자회의)에서 일부 대기자 한정으로 운영하던 AI 챗봇 바드를 전 세계에 공개했습니다. 한국어와 일본어도 지원하면서 처음으로 영어 외 언어를 지원합니다.

🔥 국내 빅테크와 경쟁: 이로써 네이버와 카카오의 AI와 구글이 직접 맞붙게 됩니다. 기존 국내 빅테크가 내세운 장점이 한국어 사용이기 때문인데요.

🥊 MS와 전면 대결: 구글은 새로워진 바드를 검색엔진과 결합할 예정입니다. 기존 검색엔진과 AI의 결합을 내세우던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Bing)과 전면 경쟁에 나서게 됐죠.

🌐 구글 I/O 2023: 구글 I/O는 매년 열리는 구글의 개발자 간담회입니다. 올해는 바드를 포함한 다양한 AI 서비스 관련 소식이 중심이었는데요. 그 외에도 폴더블폰 등 새로운 하드웨어 제품 역시 관심을 끌었습니다.



새로워진 바드

구글이 새롭게 선보이는 바드는 ‘팜 2(PaLM 2)’ 언어모델을 통해 한층 개선된 성능을 보입니다. 새로운 언어의 지원 역시 영어와 다른 두 언어의 특징과 한·일 시장을 노린 선택이라 여겨지는데요.

🗣️ 새로운 언어모델: 바드는 기존 언어모델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팜 2’를 기반으로 합니다. 구글은 작년 4월에 출시한 ‘팜 (PaLM)’ 언어모델보다 성능이 개선됐다는 걸 강조했는데요.

⚠️ 바드의 오답 사건: 지난 2월 팜 기반 바드가 과학 관련 질문에 오답을 내놓으면서, 당시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주가가 이틀 동안 10%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엔 새로워진 바드로 시장 판도를 바꿀 수 있다는 기대가 모입니다.

🇰🇷🇯🇵 한국어·일본어 지원: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한국어와 일본어가 영어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서비스 과정에서 다양한 기술을 검토하게 돼 다른 언어에 대응하기 쉬워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모바일 분야 선도국인 두 나라로의 시장 확대도 염두에 뒀다고 밝혔습니다.



구글 AI의 미래

구글은 바드와 검색엔진을 결합할 계획입니다. 이어 다양한 기능 추가를 앞두고 있는데요. 아직 바드의 한국어 수준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등 보완해야 할 점도 남아 있습니다.

🧠 AI 결합 검색엔진: 구글은 바드와 결합한 새로운 검색엔진을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검색하면 바드가 생성한 답변이 최상단에 올라오게 됩니다.

📈 발전하는 바드: 또한 바드 서비스의 질문과 답변에 시각적 요소를 추가하고 ‘구글 렌즈’도 결합할 계획입니다. 바드의 답변을 구글 문서와 지메일로 내보낼 수 있는 기능과 2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탑재된 코딩 기능도 추가됩니다.

🤨 아직은 부족해: 한편 한국어판의 바드가 아직 실수와 오답이 많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바드의 한국어 기능이 번역 수준에 그친다면, 네이버나 카카오 등 국내 기업과 경쟁에서 경쟁력이 있을지도 지켜봐야 하죠.



구글의 한국어 지원, 그 속내는?

다만 한국어는 사용자가 적은 언어로, 구글 측의 설명만으로는 납득이 안 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구글의 한국어 지원에는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한국 검색엔진 시장 1위 네이버 견제, 혹은 빙으로 검색엔진을 대체하려는 삼성전자를 향한 구애의 메시지로도 읽히죠.

🔎 한국 검색엔진 시장 의식: 구글은 한국 검색엔진 시장에서 네이버에 밀려 점유율 2위(31%)입니다.전 세계 점유율 1위(90%)인 구글 입장에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는데요. 한국어 지원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가속하려는 시도라고도 읽힙니다.

📱 중요 고객,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본 탑재한 삼성전자는 매년 약 30억 달러를 구글에 지불합니다. 그런데 최근 삼성전자가 기본 탑재 검색엔진을 MS의 빙으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보도됐는데요.

😇 삼성전자 붙잡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1위인 삼성전자가 떠나면, 구글의 모바일 검색엔진은 타격이 클 수밖에 없죠. 따라서 구글이 한국어 지원으로 삼성전자에 파트너사의 노력을 보여주려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새로 공개된 제품·기술

구글은 폴더블폰 등 새로운 스마트 기기 3종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에 AI 스냅샷 기능을 도입하는 등 AI 기술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 폴더블폰: 구글은 ‘픽셀 폴드’를 공개해 폴더블폰 시장으로의 진출을 알렸습니다. 그 외에도 태블릿 제품 ‘픽셀 태블릿’, 보급형 스마트폰 ‘픽셀7A’ 등의 스마트기기도 선보였죠.

🤖 AI 스냅샷: 구글 검색 시 생성형 검색 경험(SGE, Search Generative Experience) 기능을 선택하면 생성형 AI 기반 답변이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이어 후속 질문을 해 검색 범위를 좁힐 수도 있는데요. 바드에 쓰인 팜2 언어모델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 AI 강화: 구글은 AI 스냅샷 외에도 구글 포토 AI 편집 기능, 워크스페이스용 AI 도구 ‘듀엣 AI’ 등 다양한 AI 관련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미래 먹거리라는 AI 산업에 계속해서 힘을 싣는 것이죠.

by BYTE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