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팁 & 재테크 관련 이야기

요즘 일본이 핫한 이유 엔화 하락 기업 수익 상승 관광객 증가

naray 2023. 6. 23. 08:41
반응형

일본이 계속 핫한 이유


요즘 경제 뉴스가 일본 소식으로 활활 불타오르고 있어요.

© arkenstone_jr, 출처 Unsplash


엔화 환율은 역대급으로 낮아지고, 일본 기업 주식은 쭉쭉 오르면서 많은 사람의 관심이 일본에 쏠리고 있는데요. 지금 일본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싹 모아봤어요.

어쩌다 이런 일이 생긴 거야? ​


큰 원인은 하나예요. 바로 일본이 시장에 돈을 쫙 푸는 정책(=완화정책)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

최근 다른 나라들이 높은 물가를 잡기 위해 시장에 돈을 확 조이는 정책(=긴축정책)을 추진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흐름이죠.

· 그 이유는? : 일본은 약 30년 동안 경제가 차갑게 식은 상태예요. 시장에 소비와 투자가 활발하지 않아, 나라가 오랫동안 성장하지 못하고 축 가라앉아 있는 것. 이에 일본은 이례적으로 낮은 금리를 유지하면서 시장에 돈을 확 풀어둔 거예요. “우리가 도와줄 테니 다들 지갑 좀 열어봐~”라는 거죠.

그렇게 마이웨이를 걷던 일본은 지난 16일, 다시 한번 세계에 “계속 완화정책으로 간다!”라며 크게 입장을 알렸어요. 완화정책의 파장은 크게 두 가지 반응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반응 1: 엔화 환율은 뚝뚝 📉

원·엔화의 환율이 뚝뚝 떨어지고 있어요.

완화정책으로 시장에 돈이 많아지니, 자연스레 엔화의 가치가 내려간 것. 지난 19일에는 외환시장에서는 한때 100엔당 800원대까지 내려갔는데, 이는 2015년 6월 이후 8년 만이에요. 이러니 너도나도 일본에 손을 뻗기 시작했고요.

· 엔테크 나설 때야 : 투자 목적으로 엔화를 사들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엔화를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아 이익을 보려는 거예요(=환차익). 지난 5월, 4대 시중은행이 원화를 엔화로 바꿔준 규모는 4월보다 약 32% 증가했대요.

· 여행 갈 타이밍이야 : 더 많은 사람이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려는 분위기예요. 싸게 여행할 수 있으니까요.

반응 2: 일본 증시는 쭉쭉 📈

일본 주식시장에 돈도 쭉쭉 모였어요. 일본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 225 지수는 지난 13일, 종가 기준으로 33,502.42를 기록했어요. 3만 3천 선을 넘은 건 일본의 경제가 붕괴하기 시작한 1990년 7월 이후 33년 만이에요.

증시가 솟아오른 이유, 자세히 살펴보면요.

· 기업이 돈을 잘 벌어 : 엔화가 싸지면 다른 나라 사람들이 예전보다 저렴하게 일본 제품을 살 수 있어요. 이에 일본 기업들의 수출 실적도 좋아지는데요. 기업들이 돈을 잘 버니 여기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 외국인 투자자들 몰려 :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이 돈을 많이 썼어요. 이들은 지난 4월부터 5월 말까지 무려 7조 4천억 엔(약 67조 원)의 주식을 사들였어요.

앞으로 어떻게 될까? ​


· 엔화 : 단기적으로는 낮은 가치를 이어갈 것 같아요. 일본 중앙은행이 당분간 완화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했으니까요. 장기적으로는 두고 봐야 해요. 일본 경제가 좋아지면 일본도 정책을 바꿀 가능성이 있고요. 원화 가치가 어떻게 달라질지도 모르거든요.

· 증시 :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어요. 외국인들이 투자금을 오래 둘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 이에 환경이 바뀔 때 가지고 있던 주식을 갑자기 왕창 팔 가능성이 있다는 거예요.

이 콘텐츠는 너겟에서 제공하였습니다.

반응형